본문 바로가기
박진우원예치료센터/프로그램

[부산원예치료] 제라늄 심기

by 박진우원예치료센터 2022. 5. 12.
안녕하세요?
박진우원예치료센터장 박진우입니다.





오늘의 식물은 유럽제라늄입니다.
제라늄의 이름의 유래는 그리스어의 게라노스(geranos)에서 유래, 게라노스는 학이라는 뜻입니다.
씨앗이 부리가 긴 학처럼 생겼다고 해서 불리게 되었습니다.
제라늄의 씨앗은 민들레씨앗처럼 깃털이 존재해서 바람을 통해 멀리 멀리 퍼트릴 수 있는 관모가 달려 있습니다.

유럽제라늄의 특징은 잎이 작다는 것입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잎이 다른 제라늄에 비해 작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제라늄을 선택한 이유는 모기퇴치식물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노숙인 대상자 이므로 반려식물을 키우는 과정을 통해 힐링을 만끽하고, 실생활에 있어 모기와 벌레 퇴치용인 제라늄을 곁에 두면서 이용하시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제라늄(제라니움)은 허브로서 프랑스에서는 이것을 1800년대에 향수의 원료로 사용되어졌다고 합니다.
제라늄의 역사를 보면 1602년에 네덜란드의 동인도회사의 상인이 남아프리카 여행하다 제라늄을 보고 반하여 유럽인 네덜란드로 가져갔다는 기록이있습니다.
또한 치료효과도 많이 가지고 있어서 수도원 정원에서 많이 보실수 있습니다.
그이유는 유럽의 십자군 전쟁속에서 군인들이 다쳐서 수도원에 가면 수녀님들이 정원에있는 식물들을 이용해서 군인들을 치료해주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치료정원이 발달하게 되고, 거기서 제라늄의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제라늄의 재배적 특성은 실내에서 잘 자라고 강한 햇볕을 싫어하고, 통풍이 잘 되는 실내에 두면 잘 자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번식은 꺾꽂이도 가능하고, 종자번식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종자번식은 최근들어 잘 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왜냐하면 잘못하면 법적인 처벌이 있을수 있습니다. (종자회사의 종자등록때문)




제라늄을 심고 난후 감정빙고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감정빙고는 나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감정의 세분화하는 괘정을 통해 나의 감정상태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통해 박진우원예치료센터에서는 감정에 관련된 수업들이 많이 진행 되고 있습니다.

개개인별 치료적 목적과 목표가 다 다르며, 매회기 대상자별 평가와 프로그램평가를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치료수업 후 대상자의 변화는 어떻게 이루어져가며, 또한 대상자별 특성과 주의해야할점, 상담이 필요한 점을 캐치하여 담당자와 미팅시간에 말씀드립니다.
이런 치료적 접근때문에 여러 기관에서 박진우원예치료센터에 문의를 주십니다.
문의를 주실때에는 아래의 번호로 연락부탁드립니다.
010-3491-0013
부재중일시(수업중인 관계로) 문자 남겨주시면 빠른 상담이 가능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